전 세계적인 말차 열풍이 프리미엄 식품·웰니스 시장을 중심으로 확산하면서 한국 차산업이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 녹차수도 보성이 ‘보성차의 제2부흥기’를 향한 본격적인 도약에 나서고 있다. 보성군은 국내 차 생산량의 34%를 차지하는 최대 주산지로,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인 80억 원을 투입해 재배 환경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생육 관리 시스템 구축, 평지형 다원 조성, 기계화 수확 확대, HACCP 기반 가공시설 확충 등 생산 전반을 과학화·표준화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국제유기인증(유럽·미국 기준) 면적을 80ha까지 확대해 고품질·친환경 기준을 충족하는 체계를 완비했다. 국내 농업이 직면한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 속에서도 보성군의 기술 혁신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졌다.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2014년 100.3kg에서 2024년 127.8kg으로 약 27% 증가하며 지속 가능한 생산 기반을 확보했다. 세계적인 말차 수요 증가로 보성산 차 수출량은 최근 몇 년간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 변동에도 불구하고 전체 흐름은 우상향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지난 11월 1일 경주에서 열린 ‘2025 APEC 한중 정상
안동시와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는 관광거점도시 육성사업 일환으로, 안동 향토 식재료와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미식 디저트 2종을 개발했다고 12월 4일 밝혔다. 이번 디저트 개발은 안동만의 고유한 맛과 스토리를 담은 새로운 미식 관광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국내외 방문객에게 색다른 문화․미식 체험을 제공하고자 추진됐다. 특히 인기 먹방 유튜버 ‘입짧은햇님’과 ‘히밥’을 초청해 시식 및 촬영 콘텐츠를 함께 진행해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이번 사업은 단순한 먹거리 개발을 넘어 지역 농산물 소비 확대, 관광객 체류시간 증가,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 등 다각적인 효과를 목표로 추진됐다. 제품 개발 과정에는 지역 전문 셰프와 소상공인 업체가 참여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의미를 더했다. 대표 제품인 ‘안동찜닭파이’는 안동의 대표 음식 ‘찜닭’을 디저트로 재해석한 이색 메뉴로, 닭고기와 간장 양념의 감칠맛을 파이 도우와 조화시켜 간편하면서도 독특한 풍미를 구현했다. 또 다른 제품인 ‘하회탈 양갱’은 유유네스코 세계유산 하회마을의 상징인 하회탈을 모티브로 디자인됐으며, 사과․딸기 등 안동 지역 특산 과일을 더해 전통 디저트의 풍미와 색감을 현대적으로 업그레이드했
경기도와 경기도주식회사가 공동운영하는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12월, 총 14개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손잡고 할인을 제공한다. 먼저 피자 브랜드 피자헛과 청년피자, 파파존스가 도민 곁으로 다가간다. 피자헛은 배달에 7천 원, 포장 주문에 1만 원을 할인한다(31일까지). 청년피자와 파파존스는 6천 원을 할인한다. 치킨 브랜드 부어치킨과 치킨플러스, 땅땅치킨, 누구나홀딱반한닭, 해두리치킨이 4천 원을 할인하고 호식이두마리치킨이 5천 원, 기영이숯불두마리치킨이 6천 원 할인을 제공한다. 한식브랜드 유가네닭갈비는 12월 15일부터 21일까지 5천 원 할인을 제공하고 두찜이 6천 원을, 떡볶이참잘하는집이 4천 원을 할인한다. 이밖에 편의점 브랜드 CU도 4천 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더불어 12월 프랜차이즈 할인이 21일까지로 종료되는 점을 고려해 배달특급은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브랜드 공통 할인 쿠폰 4천 원을 선착순으로 12월 22일부터 31일까지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배달특급의 모든 이벤트는 해당 상단 배너 기능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지역에 따라 할인 조건과 금액이 달라질 수 있어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 국민신보 = 박래철 기자 ]
보성군은 지난 1일 개최된 ‘달모임’에서 지역 농특산물 판로 확대와 보성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보성몰·보성말차 특별 홍보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최근 말차가 MZ세대·카페업계·글로벌 식음료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마련됐다. 군은 △보성산 말차라떼 시음회, △보성말차 신제품 전시, △보성몰 혜택 홍보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직원들이 지역 농특산물의 품질과 경쟁력을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시음회에서 선보인 말차 제품은 보성군 차 생산 농가가 재배·제조한 100% 보성산 말차 원료로 만들어졌으며, 신선한 향과 깊은 차 풍미가 특징이다. 직원들은 보성말차, 스틱형 말차라떼 제품, 말차 과자류 등 보성 농가와 기업이 함께 개발한 다양한 말차 신제품을 한자리에서 체험하며, 차 산업의 확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 또한 “쌉싸름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인상적”, “고급스러운 향이 오래 남는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지역 농특산물 소비 확산에 동참하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보성말차’는 부드러운 맛과 선명한 색감, 균일한 품질 관리로 국내 차 시장은 물론 카페·디저트·식음료 산업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최근에는 건
안산시는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사흘간 안산 브랜드 빵 ‘노적봉 별빛츄리’ 공식 출시를 기념해 1+1 판매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노적봉 별빛츄리’는 지역경제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해 개발된 안산 브랜드 빵 제품으로, 안산 대표 명소 노적봉 공원의 둘레길과 시원한 폭포를 형상화했다. 프랑스산 천연버터와 글루텐 함량이 적은 밀가루를 사용해 진한 버터의 풍미가 느껴지고 소화에 부담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브랜드 빵 출시를 기념해 진행되는 이벤트는 협약업소 4개소의 관내 지점별 매장에서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인 21일부터 23일까지 일일 한정 수량으로 ‘1+1 구매 이벤트가 열린다. 이벤트 진행 업소는 상록구 3개소(▲좋은아침페스츄리 이동점 ▲큰숲빵집 사동본점·부곡점)와 단원구 7개소(▲좋은아침페스츄리 대우프라자점·고잔점·오토돔점 ▲데미안 본점 ▲큰숲빵집 중앙점·선부점 ▲라이슬리베이크쌀빵&CAFE) 등 총 10곳이다. 다만, 이벤트 기간과 판매 수량은 업소마다 상이하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안산의 정체성을 담은 브랜드 빵이 시민들의 자부심이 되고, 지역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이 되기를 바란다”며 “새로운 안산 대표 빵을 맛볼
SPC그룹이 운영하는 이탈리아 정통 카페 브랜드 파스쿠찌가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 3종을 선보였다. '당신의 겨울을 위한 한 잔의 마법'을 주제로 뱅쇼·진저맨·마시멜로우 등 겨울을 연상시키는 재료를 활용해 맛과 비주얼 모두 크리스마스 감성을 담았다. 달콤한 사과 향의 황금빛 뱅쇼에 레몬·크랜베리·사과 등의 과일을 더해 풍성한 맛을 완성한 '원더랜드 골든 뱅쇼', 파스쿠찌의 시그니처 바닐라빈과 연유의 부드러움을 더한 카페라떼 위에 휘핑크림과 산타 진저맨 장식을 올린 '진저맨 바닐라빈 카페라떼', 구운 마시멜로우 시럽 향이 어우러진 진한 초콜릿 라떼에 폭신한 마시멜로우 토핑을 올린 '초코멜로우 라떼' 등 총 3종이다. 파스쿠찌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7부터 23일까지 해피포인트 앱에서 진행되는 '해피팝업' 프로모션을 통해, 신제품 음료 50% 혜택 쿠폰과 전 제품 1만 2000원 이상 구매 시 6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30일까지 해피오더 앱에서 크리스마스 시즌 음료 픽업 주문 시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카카오톡과 해피앱 선물하기에서는 파스쿠찌 모바일 상품권을 최대 20% 혜택가에 구매할 수 있다. 파스쿠찌는 브랜
성남시는 산하기관인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이 주관한 전국 최초 시민 참여형 상권 활성화 프로젝트 '2025 힙스토어 오디션'을 통해 총 8개 점포가 최종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힙스토어(Hypstore)'는 개성과 매력을 갖춘 지역 점포를 시민 투표로 뽑아 브랜딩 개선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전년보다 한층 확대된 규모로 치러졌다. 올해 선정된 점포는 ▲기달임 돼지곰탕(곰탕을 삶아내는 태도를 담은 공간, 분당구 판교역로) ▲포코케이크(감정을 전하는 레터링 케이크, 중원구 성남대로) ▲헤이스탁 판교 브루어리(포틀랜드&오레곤 스타일 브루어리, 분당구 판교공원로) ▲화리화리(MZ세대 취향을 반영한 주꾸미 전문점, 수정구 성남대로) ▲순창떡볶이(1988년 개업, 신흥종합시장의 첫 떡볶이집, 수정구 산성대로) ▲주백순대국보쌈('슬로우 푸드' 철학으로 정성스럽게 끓인 순대국, 중원구 광명로) ▲무궁화파이브(신선한 재료를 활용한 브런치 메뉴, 분당구 동판교로) ▲누룩(전통주에 진심인 감성 한식주점, 지역 별미주까지 보유, 중원구 둔촌대로) 등 8곳이다. 이번 오디션에는 전년도 96개 점포에서 두 배 이상 늘어난 236개 점포가 지원했다. 이 가운데 1차 전문가 평
ㅣ국민신보 박래철 기자 ㅣ 경기도가 김포, 포천, 양평, 연천을 음식과 식재료를 주제로 체험·스토리텔링 등을 융합 관광도시로 육성한다. 경기도는 이런 내용의 '2025년 경기북부 음식관광 활성화 공모사업' 대상지로 4개 시군을 선정하고, 이르면 올가을부터 관광객을 대상으로 홍보·유치 이벤트 등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음식관광은 단순히 지역의 맛집 방문뿐만 아니라 체험과 스토리텔링을 결합한 '오감만족'의 관광을 의미한다. 도는 잠재적인 관광자원을 많이 가졌지만 체류 관광객 수가 남부보다 저조한 북부를 주로 고려했으며, 지난 3∼4월 시군 수요조사 및 심사를 거쳐 최종 시군을 선정했다. 김포와 양평은 경기남부이지만 경기북부 시군과 붙어 있어 연계 효과가 있다고 봤다. 사업비는 도와 시군이 절반씩 부담한다. 시군별 사업 내용을 보면 김포시는 '힐링 미식투어'를 주제로 내세웠다. 김포는 넓은 김포평야를 바탕으로 금쌀, 고추장, 막걸리, 대명항에서 들여오는 싱싱한 수산물이 유명하다. 이를 활용해 제시한 '김포 5味(미)로드'는 ▲마음, 쉼 투어(막걸리 양조장 체험, 둘레길 걷기 등) ▲한국인은 밥심 투어(정미소 카페 등) ▲체험에 진심 투어(한지공예
국민신보 김철 기자 | 인천 서구는 외식산업 활성화와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추진한 ‘2025년 맛있는 집’ 지정사업을 통해 지역 일반음식점 9곳을 최종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구는 1차 위생평가와 2차 음식품평을 거쳐 맛과 위생, 창의성,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서구를 대표할 수 있는 우수 음식점을 선발했다. 특히 1차 위생평가를 통과한 업소를 대상으로 지난 6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대학교수, 외식산업 컨설팅 대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관계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맛집평가단이 직접 업소를 방문해 현장 시식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단은 맛, 식재료 품질, 가격대비 만족도, 운영의 독창성과 지속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9개 업소를 선정했다. 가좌동 ‘한우야’, 청라동 ‘동궁순대’와 ‘아랜역 물닭갈비’, ‘구수옥 설렁탕’, 경서동 ‘해선재’, 당하동 ‘명태명가, 심곡동 ‘곤드레밥집’과 ‘어죽이네 철렵국’, 검암동 ‘오늘밤 찬찬희네’ 등이다. 서구는 선정 업소에 ‘맛있는 집’ 지정서와 표지판을 수여하고, 홍보와 위생등급제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이번 선정은 단순히 ‘맛집’을 고르는 차원
국민신보 김철 기자 | 부평구는 구 대표 맛집을 알리기 위한 ‘2025년 부평 맛 자랑 경연대회’를 개최해 우수업소 6곳을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부평을 대표 할 만한 한식 음식점 경연대회로, 갈비·삼계탕 등 한식을 취급하는 음식점 13곳이 참여했다. 지난달 22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심사위원이 참가 업소를 직접 방문해 맛·조리, 식재료 간의 구성·조화, 전문성, 서비스 및 환경 분야별로 심사했다. 경연대회 결과 영예의 우수업소(가나다순)로 ▲도깨비(생물아귀수육) ▲명품삼계탕&다하연(염소갈비탕) ▲우암갈비(곤드레코다리정식) ▲장수곰탕(소머리곰탕) ▲진미원불고기(한우생불고기) ▲콩뜨는집 일미리금계찜닭(두부수육퉁퉁장정식)이 선정됐다. 우수업소로 선정된 업소는 구청장 훈격의 상장이 수여되고, 부평구 우수음식점 ‘맛있는 집’으로 지정·운영된다. 구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한식 맛집들을 잘 알리겠다”며 “한식 맛집이 부평구민들 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많이 찾는 음식점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경연대회 우수업소에 대한 정보는 아래 표 참고 업소명 소재지 출품메뉴